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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터넷:원리] 인터넷이란 무엇일까? : 개요, 관련용어들컴퓨터 네트워크: Computer Network 2018. 10. 26. 15:27
인터넷 개요
이 포스팅은 우리에게 너무 당연하고 너무 익숙해서 쉽게 지나처 버린 베프 같은 존재인 인터넷에 미안해서...ㅋㅋ;; 좀 자세히 알아보고자 시작했어.
얘는 너무 거대하고 복잡한 친구라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건 나중으로 미루고 관련된 주제들 위주로 하나씩 추가해 나아가는 형식을 취함
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과정
Host 들은 ISP (Internet Service Provider) 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. 한국에서 ISP 는 KT, SKT 등을 ISP 라고 한대~
인터넷의 구성 요소들은 인터넷 데이터의 송수신을 제어하는 여러가지 프로토콜을 수행한다.
인터넷의 주요 프로토콜을 통칭하여 TCP/IP 라고 한다.
- TCP :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/ IP : Internet Protocol
서비스 제공하는 측면에서도 인터넷을 정의하는 곳도 많다. ( 한 가지 측면으로 정의하기에는 너무 큰 친구라서 )
- 여기서의 서비스란
- Web (인터넷 익스플로어, 크롬)
- Cloud ( 네이버 클라우드 )
- Video Streaming ( 유투브 )
Protocol- 정의
- 둘 이상의 통신 개체 간에 교환되는 메세지 포맷과 순서 뿐 아니라 메세지의 송 수신과 다른 이벤트체 따른 행동들을 정의하는 것.
- 거대하고 엄청나게 복잡한 인터넷 이란 곳에 규칙이 없으면 혼돈이겠지? 이 규칙이 '프로토콜'
- 인터넷의 모든 활동은 프로토콜이 제어한다.
- 사람의 대화에서의 프로토콜은 뭘까?
- 안녕? 이라고 하면 상대방이 안녕? 하거나 , "귀찮게 하지마" 하겠지? 긍정이나 부정의 신호를 보낼거야.
- 긍정의 신호를 받으면 대화를 이어가고, 부정의 신호를 받으면 대화를 그만하면 되겠지.
- 이렇게 신호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도록 되어있는 암묵적 규칙이 대화에서의 '프로토콜' 인 것
- 인터넷의 경우에는?
- endSystem 에 있는 Congestion-Control Protocol 은 송 수신자 간의 패킷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.
- Router 에 있는 프로토콜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데이터의 경로를 설정해 주는 역할을 해
- 데이터가 어디로 가야할지 결정하는
- 이렇게 인터넷에서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 작동하는게 프로토콜
- 계층구조
- 프로토콜은 방대하고 거대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계층 구조를 활용해
- 예를 들어 항공시스템이 있어.
다양한 계층의 프로토콜을 쌓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이를 '프로토콜 스택' 이라고 해
5. Application Layer
4. Transport Layer
3. Network Layer
2. DataLink Layer
1. Physical Layer
- Application Layer
- HTTP 프로토콜 : 웹 문서 요청과 전송
- FTP 프로토콜 : 파일 전송
- DNS : Domain Name Service 라고 하는데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www. 이라고 주소를 처서 찾아가는 시스템이야.
- Application 에서 packet 을 message 라고 해.
- Transport Layer
- TCP , UDP 프로토콜
- TCP 프로토콜
- 목적지로 message 전달 보장
- 긴 메세지는 짧게 나눔
- Congestion Control 프로토콜 : 흐름제어
- UDP 프로토콜
- 위의 여러가지 기능을 하지 않는 아주 간단하고 심플한 프로토콜
- Transport 에서 packet 을 segment 라고 해.
- Network Layer
- IP 프로토콜 : 출발지와 목적지에 대한 주소
- Physical Layer
- 하드웨어적인, 비트 전송 관련 역할을 해
- 예를 들어 이더넷에서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이 구조가 달라서 비트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거든? 이렇게 물리적인 것들을 담당하는
endSystem, Host- 이 둘은 거의 같은 개념이야.
- 인터넷에 연결되는 컴퓨터나 다른 모든 장치를 이르는 말.
-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통신할 때, 이 두 컴퓨터는 끝과 끝에 있고 그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에 'end' System 인 것
- 하위에는 Client 와 Server 로 나뉘어.
이더넷과 WiFi
- 이더넷은 LAN( Local Area Network ) 환경에서 인터넷을 구성하는 방식이야.
- 집이나 학교에서 컴퓨터를 설치하면 '인터넷 선' 이라고 부르는 게 'LAN 선' 이고 이렇게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서 구성하는 네트워크를 '이더넷' 이라고 해.
- 이 LAN 기술이 발전해서 나온게 근거리 무선 통신인 WiFi 이고
- 이 WiFi 는 공유기 가까이 에서만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거고
- 이 공유기는 또 LAN 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케이블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거야.
- 이 무선 네트워크는 국제 표준이 필요하다고 해서 IEEE 라는 국제기구에서 802.11 이라는 국제 표준을 만들었다고 하네.
처리량: ThroughPut- 네트워크 경로를 따라 두 프로세스 간의 통신 세션에서 송신 프로세스가 수신 프로세스로 비트를 전달할 수 있는 비율
- 쉽게 말해서 인터넷으로 내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를 데이터를 보내잖아.
- 이 데이터가 비트로 이루어져 있잖아.
- 일정 시간에 얼마나 많은 비트를 보낼 수 있고, 그걸 받아서 처리할 수 있느냐 이거야. 즉 인터넷 빠르냐는 소리
포트넘버
- TCP 나 UDP 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상호구분을 위해서 사용하는 번호이다. IP 내에서 프로세스 구분을 하기 위해 사용된다.
- 잘 알려진 포트 (0 ~ 1023) - 국제 도메인 관리기구에 통제
FTP - 20, 21 (TCP) - 파일전송
텔넷 - 23 (TCP) - 원격
SMTP - 25 (TCP) - 메일 서버
DNS - 53 (TCP/UDP) - 도메인 이름 서버
HTTP - 80 (TCP) - 웹 서버
HTTPS - 443 (TCP) - 웹 서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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